반응형
저는 서버를 잘 모릅니다.
예전에 제로보드 게시판 스킨을 만들때 혹은 홈페이지 디자인을 할때 서버에 확인을 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보통 웹호스팅 계정에 업로드 하여 테스트 하곤 했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변경을 해야할때 번거롭더군요!
그래서 APMSETUP 를 이용하여 자신의 컴퓨터에 서버를 설치하고 이를 통하여 홈페이지를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랫만에 서버 호스팅이 필요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 그누보드, 제로보드XE, 텍스트큐브, 기타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리저리 테스트 해볼수 있습니다.

이왕 다시 해보는거 메뉴얼??? 이 될런지 모르겠으나...
혹시 저와 같이 하실분들이 계실것으로 생각하여 이왕 하는거 스샷 찍으면 진행 하겠습니다.

제가 APMSETUP 를 이용할때만 해도 버전이 5였는데.. 벌써 7까지 나왔군요!

아무튼 다음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apmsetup.com/download.php

설치는 어렵지 않으니 다음처럼 따라 합니다.. (사실 할것도 특별히 없습니다.. 다음다음..)



위에서 보시는대로 서버가 윈도우 XP 비스타, 윈도우7 모두 지원 됩니다.




다운받으신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다음 눌러 줍니다.




다음 눌러 줍니다..





다음 눌러 줍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마침을 눌러 줍니다.



이게 바로 서버 모니터 화면입니다.  단순해 보이죠~ 하지만 기능은 막강 합니다.
컴퓨터 오른쪽 시계 부분 옆에 보면 검정색 동그라미에 흰색으로 APM이라고 쓰여진 아이콘을 발견하시면 정상적으로 작동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서버는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관련하여서는 http://www.apmsetup.com/apminfo.php 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이제 해야할께 바로 계정 부분입니다.

계정이라고 한다면 여러분이 웹호스팅을 신청하면 FTP 주소, 아이디, DB이름, 비밀번호등을 부여 받거나 선택할수 있는데 그 부분을 만들어야 합니다.

원래는 웹호스팅 업체가 해주지만,, 이젠 여러분의 컴퓨터가 호스팅업체가?? 가 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드셔야 합니다.

계정생성 방법

1. APM 아이콘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신규계정 생성을 클릭 합니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저는 위처럼 만들었습니다.


주의
현재 mysql root 계정 패스워드는 apmsetup 의 기본 패스워드입니다
그럼으로 위처럼 apmsetup 를 입력해야 신규계정 생성이 가능합니다 .

이 root 패스워드는 환경설정에서 변경할수 있습니다. 일단 위처럼 입력하시면 계정생성 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컴퓨터에 테스트할 서버이기 때문에 구지 어렵게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테스트겸 하는거니...;; 쉽게 기억할수 있는것들로 하세요!

다 입력 했으면 신규계정생성을 눌러주세요!

mysql 서버 루트 비밀번호는 아래와 같은 경로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환경설정 >> MYSQL 설정 >> MySQL root 패스워드 변경 >> 초기 현재 계정패스워드에 apmsetup 입력 후 변경할 패스워드 입력 >> 패스워드 확인 >> 패스워드변경 순으로 하여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제 계정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설치할 그누보드, 제로보드, 텍스트큐브 등 같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그누보드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g4_pds
제로보드XE http://www.xpressengine.com/?mid=download&category_srl=18322907
텍스트큐브 http://www.textcube.org/download
킴스큐 http://www.kimsq.com/c/download

저는 제로보드XE를 받아서 설치 하겠습니다.

어차피 나머지도 설치방법은 같으니 생략 하겠습니다.

지금 다운 받은 버전이 xe.1.4.5.7.zip 입니다.

이 파일을 다음의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모양새가 됩니다

C:\APM_Setup\htdocs\xe\  가 됩니다.


즉, htdocs 폴더에 index.htm 을 넣었다고 치면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볼때 예를들어 http://www.홈페이지주소.com/index.htm 이 되는 위치입니다.

해깔려 하시는분을 위하여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photo.jpg 라는 파일을 여러분 컴퓨터에 C:\APM_Setup\htdocs\photo.jpg 넣으시면 인터넷 주소로 따지면 http://www.홈페이지주소.com/photo.jpg가 되는겁니다.

이제 어떤 폴더가 어떤 역활을 하는지 이해 하셨을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xe를 압축을 풀어줬으니 (서버 계정에 올렸다고 가정합니다.) 이제 설치를 해야겠죠`

자신의 컴퓨터의 서버계정 주소 즉,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127.0.0.1/ 그럼으로 xe를 설치하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127.0.0.1/xe/ 가 됩니다.

다시 이거를 컴퓨터 폴더로 말씀 드리면....

컴퓨터에서 C:\APM_Setup\htdocs\ 이것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127.0.0.1/ 이거와 같습니다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그러면 우리가 C:\APM_Setup\htdocs\xe 여기에 xe를 압출을 풀어줬으니 인터넷 주소창에 http://127.0.0.1/xe/ 이렇게 입력하여 주면 되는겁니다.

그러면 직접 입력해보세요!!..
그러면 xe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로  바꾸어 주고 라이선스에 동의 합니다.




mysql 그대로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 합니다.



이제 위에서 생성했던  아이디비번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아이디와 동일)를 입력하여 주면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관리자정보는 여러분이 알아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정보는 XE 최종 총 관리자 아이디와 비번입니다.
(이건 계정과는 상관없습니다. 사이트 총 관리자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는 부분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주소에서 제로보드XE 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나머지 설치방법 역시 동일합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웹프로그램을 돌리고 구동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db를 만져야 하는경우도 생깁니다.. 다음의 화면에서 조작 가능합니다.



나머지 그누보드나 킴스큐 기타 텍스트큐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역시 마찬가지로 구동하시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각각 다를수 있으나... 서버의 계정 생성까지만 알고 이를 이용만 할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