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시작을 위한 설정을 해봤습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누구나 쉽게 꾸밀수 있는 추천세트를 이용하여 첫화면을 꾸밀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아이템의 쓰임새를 좀 알아볼까 합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하기 위한 시작 방법으로 블로그 첫화면에서 첫화면 꾸미기 배너를 클릭하는 방법과 환경설정에서 스킨 -> 첫화면 꾸미기를 선택하셔 이용하셔도 됩니다..


보시는데로 블로그 처음 화면 오른쪽 상단에 첫화면 꾸미기 버튼을 이용하여 첫화면 꾸미기를 시작할수 있습니다. (기존의 태터데스크 위치와 같습니다.)

※ 배너가 보이지 않는 부분은 환경설정 -> 스킨 -> 첫화면 꾸미기-> 바로가기 배너를 사용에 체크 하셔야 보입니다.

※ 이 배너는 일반 손님이나, 로그인한 다른 블로거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2번째 방법으로는 스킨 -> 첫화면 꾸미기에서 첫화면을 꾸밀수 있습니다.
이미 첫화면 꾸미기를 이용하여 한번이라도 첫화면을 만드셨다면 위처럼 전체적인 첫화면을 미리볼수 있는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가장 먼저 해볼것은 누구나 쉽게 추천세트를 눌러서 설정 해보는것부터 하겠습니다.

추천세트를 이용하면 기존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분이나, 혹은 처음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러거도 쉽게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추천세트중에 마음에 드는 세트를 선택후에 적용하기를 누르면 바로 설정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기존의 태터데스크에도 추천세트가 있었을까요? 그렇습니다.
있긴 있었습니다..!!!!

세트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아무튼 있습니다.



상단에 보시면 추천세트 옆에 보관함이 있고, 보관함은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첫화면이 저장되어 있으며, 언제든지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첫화면 만들기를 통하여 만드신후에 보관함에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 첫화면 꾸미기 적용하기를 하시면 보관함에 저장이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꼭! 체크를 하셔서 잘못된 첫화면을 다시 돌릴때 유용하게 사용하거나, 예전의 첫화면을 필요로 한다면 다시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이템의 인터페이스 구성!
 
리모콘을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아이템을 추가 하거나, 편집, 게시글을 늘리거나, 순서를 바꿀수 있으며, 아이템 위 아래로 구분선을 넣을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모콘을 크게 3가지 기능으로 나누면
 


아이템
아이템 선택부분에서는 헤드라인형목록형, 겔러리형부터 조합형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글선택
글은 직접 원하는글만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또한 카테고리로 선택할수도 있고, 태그순으로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글을 선택하거나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보세요!


디자인
아이템을 세부적으로 좀더 보강할수 있는데, 아이템의 디자인에 따라서, 작성자가 있거나, 제목부터 작성일이 있는 아이템도 있고 없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셨는데, 작성자나 작성일이 없다면 디자인 부분에서 선택하여 좀더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수 있으며 썸네일의 비율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썸네일은 크게 1:1 7:4 4:3 3:4 원본비율등의 비율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사이즈가 없는건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래에서 좀더 세부적으로 리모콘의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아이템
 
보시는데로 태터데스크는 오른쪽에서 4가지의 헤드라인형식중에 한가지를 선택한후에 삽입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첫화면꾸미기는 다양한 세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선택 화면 인기글과 태그도 가능해요!
 

위의 이미지에도 있지만, 이번에 마음에 드는 기능중에 오래된 글이지만 그때는 한참 잘나갔던 글, 그만큼 정보성이 강한 글이 묻혀버리기게 안타까웠고, 또한 그걸 정리하는건 더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인기글을 통하여 지나갔던 글을 다시 올려볼수도 있고, 또한 태그를 통하여 같은 태그의 글만 모아서도 구성할수 있는게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리모콘의 아이템 디자인
 
보시는데로 디자인에서는 아이템의 부가적인 속성부분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하여 그 아이템에 대하여 모든 속성을 부여하고 해제할수 있는게 마음에 들긴 합니다만,  정해진 틀에서만 바꿀수 있다는게 아쉽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아래의 html 의 확장성이 부족함이 더 아쉽네요!



티스토리의 최대장점 html의 자유도가 ㅠㅠ
 
사실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와 서비스와 다르게 굉장히 자유도가 높은편입니다.
물론, 이렇게 마법사보다 직접 수동으로 고치는 작업을 하다보니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분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 있으나, 오히려 파워유저에게는 최대의 장점이 됩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인 자유도를 살려주세요!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르게 자유도가 높은편입니다. 그만큼 사용자가 직접 고치거나 수정하며, 추가할수 있는 서비스가 다른 블로그에 비하여 높은편입니다.
이렇다보니 개인적으로 파워블로그라고 칭하는 일명 컴퓨터를 잘하거나 블로그를 잘 다루는 사람이 다른 블로그서비스 보다 많은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서 쓰기 편하고, 사용하기 편한 마법사 방식의 블로그는 초보블로거가 사용하기에 좋고, 프로가 사용하기엔 다기능에 자유도가 높은걸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겁니다.
물론 둘다 만족할수 있다면 정말 최고겠죠!!// 그렇게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희 어머님 핸드폰 액정에 숫자 크게 나오고, 벨소리 크며, 글씨 큰거 좋아하고 인터넷이고 뭐고 다른건 다 필요 없다 합니다. 한마디로 쉬운걸 찾습니다.
저희 동생 인터넷도 되야하고, 어플도 설치할수 있으며, 글씨 작아도 되니 확장기능 좋은 핸드폰을 찾습니다. 둘다 가능하다면  좋겠죠^^//

이렇게 그 활용도를 높일수 있는 조건을 갖춘 티스토리가 좀더 보강했으면 합니다.

이어왔던 글
2010/03/22 - [리뷰/티스토리] -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설정부터 해봅시다^^
2010/03/30 - [리뷰/티스토리] - 제가 구성해본 블로그 첫화면을 여러분에게 알려드릴께요!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