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처음부터 첫화면이라는게 없었습니다...//
첫화면이라 한다면 그냥 블로그에 최신글이 바로 첫화면이었습니다. 첫화면에서 글을 1개 보이게 할꺼냐, 2개 보이게 할꺼냐 ,3개 보이게 할꺼냐의 설정이 전부였습니다.

그게 블로그 하나의 특징이었다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처음에 블로그가 활성화가 될때쯤에 느꼈던건.. 홈페이지는 원하는 메뉴를 찾아서 원하는 부분을 쉽게 볼수 있었지만, 블로그는 첫화면이 가장 최근 글로 설정 되다보니, 익숙하지 않은 화면에 어색했던적이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첫화면의 필요성은 블로그를 하면서 기존의 홈페이지를 이용했던 유저들이 보다 쉽게 정보를 찾을수 있도록 해야할 적절함이 필요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에 처음으로 도입된 첫화면 꾸미기는 태터테스크였습니다
2007/05/16 - [재아/일기] - 태터데스크 베타테스트 이벤트 닌텐도 DS Lite 당첨 감사합니다.
2007/05/08 - [리뷰/티스토리] - 태터데스크의 베타테스터로 해본 시연 동영상 네번째
2007/05/05 - [리뷰/티스토리] - 태터데스크의 베타테스터로 해본 시연 동영상 세번째
2007/05/03 - [리뷰/티스토리] - 태터데스크의 베타테스터로 해본 시연 동영상 두번째
2007/05/03 - [리뷰/티스토리] - 태터데스크의 베타테스터로 해본 시연 동영상 첫번째
2007/04/30 - [재아/일기] - 태터데스크 베타테스터 "100명중 1명이 됐다"
2007/04/27 - [재아/일기] - 티스토리 테터데스크 베타테스트 이벤트 응모!

벌써 서비스 된지 2년이 넘었고 이미 많은분들이 태터데스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장점은 잘 아실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존의 태터데스크와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비교하면서 얼마나 어떻게 바뀌었나 알아보고, 또 새로운 점은 어떤점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것입니




외형적으로 바뀌지 않았지만 기능은 업!

처음 티스토리에서 첫화면꾸미기 기능을 준비한다고 했을때만 해도, 개인적으론 첫 화면을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만큼 크게 구성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버했던 생각이 살짝 드는데요.. 결론은 태터데스크의 업그레이드 판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오히려 빠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번에 도입된 첫화면꾸미기 역시 본문쪽만 꾸밀수 있습니다.
위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이죠^ 이 부분을 여러분의 설정으로 꾸밀수가 있습니다.
헤드라인, 목록, 갤러리, 조합방식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꾸밀수 있습니다.

사이드바까지 꾸밀수가 있다면, 그건 사실 스킨을 만지는것과 별 다를께 없을것 같으며, 자신의 블로그 스킨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는 행위가 되기 때문에, 첫화면이라 하기보다는 스킨위자드라고 말하는게 더 맞을것 같습니다....

차후에는 스킨위자드로 첫화면부터 스킨까지 모두 통틀어서 수정된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티스토리 첫화면꾸미기는 기존의 태터데스크와 같이 이용할수 없습니다.
그럼으로, 플러그인 -> 꾸미기-> 태터데스크 의 사용을 설정해지 해주시면 됩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태터데스크의 사용은 중지 됩니다.)




첫화면 꾸미기는 플러그인에 있지 않고, 위에서 보시는데로 스킨 -> 첫화면 꾸미기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위처럼 선택하여 주면 최초의 첫화면 꾸미기가 나옵니다.
첫화면 설정 부분을 클릭하면 사용이 시작됩니다.

첫화면 꾸미기는 크게 추천세트, 리모콘, 아이템등으로 크게 나눌수 있을듯 싶습니다.

첫화면 꾸미기사용에 체크를 하게되면, 위처럼 태터데스크 플러그인이 자동 해지 된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태터데스크와는 중복으로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 태터데스크의 플러그인을 사용중이 아니라면 위의 메세지는 나오지 않겠죠?



첫화면 설정을 체크하면 위처럼 첫화면을 꾸밀수 있는, 설정으로 변경되어 집니다.

위에 보시면 바로가기 배너 보이시죠? 그 배너가 바로 블로그 첫 화면의 오른쪽 위쪽에 보이게 됩니다. 그 배너를 표현을 할것인가 안할것인가의 설정입니다.

(손님이나 다른 블로거에게는 보이지 않으니, 바로가기 배너를 사용 하는걸 권하겠습니다.)





이렇게... 첫화면 꾸미기의 시작을 알아봤습니다. 이젠 본격적으로 첫화면을 꾸밀수 있는 추천세트와 리모콘의 각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본문 밑에 작은 하트를 눌러주세요!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입니다.

  1. 과연 어떻게 첫화면이 마무리되어서 나올련지.. 기대가 큽니다^^

  2. 빨리 공개되었으면 좋겠어요. 기대만빵중입니다! ㅋㅋㅋ

  3. 아직 정식으로 오픈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틀안에서의 조금의 변화만 있지 않을까 해요...
    html을 사용하지 못하는 블로거님을 중심으로 만든 것 같아요....^^

    • 전체적으로 보면 쉽게 꾸밀수 있게 해놨습니다.

      전문쪽으로 사용하기엔 오히려 더 불편할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제 생각에도 그렇지만, 정식으로 오픈하기전에도 큰 변화는 없을듯 싶고, 부분적으로 수정을 하거나 변경정도만 될듯 싶습니다.

  4. 유익한포스트네요^^
    빨리 공개되었으면 좋겠어요!!

  5. 첫화면 꾸미기가 언제 나올지 몰라도 쉬워 하나도 어려울 것 같지 않아요.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