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상에 태어나 돈을 만지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면, 나도 언젠간 사장이 될꺼야라고 생각해볼겁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장사를 하고 싶어하는분은 안계시겠지만, 그래도 장사를 했다면 인터넷 쇼핑몰은 하나의 꿈이자 희망이 됩니다.

돈만 있으면 쇼핑몰 만드는거야 가능하겠지만, 그 운영에 있어서와 준비에 있어서는 오프라인 매장처럼 사전 지식 없이는 망하기 마련입니다.

음식에 자신이 있으면, 음식을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컴퓨터 조립을 해서 판매 하기도 하며, 다양한 자신의 취미를 이용하여 제2의 부업을 준비하는분도 많습니다. 그중에 요즘엔 블로그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써는 적지 않게 호흥이 있다고 봅니다.

블로그가 쇼핑몰보다 쉽다고 해도, 그게 말처럼 쉽지 않다는건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2009/08/12 - [리뷰/리뷰] - 블로그로 하는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 [도서] 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엔 이 책(전략이 있는 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을 읽고 나서 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실제 쇼핑몰 창업 준비생인 이창업 씨가 쇼핑몰 컨설턴트 공선생의 도움을 받아 창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할 부분만 몇가지 소개할까 합니다.
책 제목은 보시는데로 전략이 있는 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입니다.
말그대로 쇼핑몰을 준비하기전에 어떤것들을 사전에 알아봐야 하며 어떤걸 계획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나와있는 책입니다.

책의 차례입니다. 책중에 가장 먼저 보아야 할 부분은 페이지죠~.. 부타이틀과 그에 따른 목차입니다.. 보시는것처럼, 창업이 무엇이며, 자기를 분석하는 방법, 시장조사의 기초에 어떤것들과 등과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수익 시물레이션 통한 수익성 검증을 하는 순서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가요... 본페이지처럼 수익성의 구조에 따른것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쇼핑몰에 대한 계획서도 나와 있습니다... 위처럼 도표로 쉽게 나와 있다는거죠~~ 다른 페이지는 생략합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블로거이고, 또 여러분도 절반은 블로거이기 때문에 위처럼 중요문구를 한번 올렵니다... 블로그에서 실패하는 사람들은 쇼핑몰에서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것처럼 블로그는 쇼핑몰보다 쉽지만, 블로그 역시 쉽진 않습니다.

위의 팁 말고도 다양한 팁들이 있습니다.^^; 다 알려드리면 안되겠죠~

아이템 선정은 좁고 깊게, 간단한거지만 중요한 요점이라 생각합니다. 파워 블로그 같은경우에는 한곳에 전문성을 띄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이게 제가 보기엔 더 효과가 좋은듯 합니다. 더불어서 한분야에 전문성을 특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천도 많이 받는듯 합니다.

쇼핑몰을 하면서 오픈마켓을 병행하는 경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쇼핑몰이 있으면서도 많은사람들에게 자신의 물건을 팔고자, 오픈마켓에 자신의 물건을 올리곤 합니다. 그러니깐 지마켓, 옥션, 11번가등이겠죠~~...

책 내용이 재미있게 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인데, 다른 책과 다르게 사장과 자신의 입장에서 혹은 제3자의 입자에서 쓴 대화 내용으로 그 상황을 적절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될듯 하군요!!

책은 전체적으로 좀 쉽게 되어 있으면서도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도표, 차트, 계산법, 공략법, 대화, 순서등으로 잘 나와 있습니다.
요약집이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이해 할수 있는 순서로 되어 있으니 보기엔 좋을듯 합니다.

저도 제가 하는일에 쇼핑몰을 연결해보고 싶지만, 사실 블로그도 벅차서 아직 자신이 없네요!! 차후에 쇼핑몰을 본격적으로 접하게 된다면, 그때는 충분한 가이드가 될듯 합니다.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