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신의 컴퓨터를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등을 만들어서 운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서버의 지식이 좀 있어야 하기도 하고, 도메인이나 외부연결까지 하실려면 여러가지로 복잡하지만
자신의 컴퓨터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등을 설치해보고 운영해보고 하실분은 한번 도전 해보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제로보드 그누보드 테터툴즈등의 스킨을 테스트 해본다거나 서버를 직접 만져보고 싶거나 한다미로 연습이라도 해보고 싶다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서버 설치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버를 모두 설치 했다 가정한후에.. 계정설정부터 시작 하겠습니다.


☞ 현재 MySQL root 계정 패스워드는 기본값은 apmsetup 입니다.

☞ 생성할 MySQL 계정 아이디에 원하는 아이디를 넣습니다..

    (보통 인터넷에서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을때 자신의 아이디로 셋팅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 생성할 MySQL 계정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 생성할 MySQL 계정 패스워드를 한번 더 입력합니다.

☞ 생성할 MySQL 디비명은 자신의 아이디와 동일하게 자동 입력됩니다.


연결 문자 집합과 정렬은 부분은 자신의 호스팅 계정의 문자값인데 요즘 추세가 대부분 utf-8 이기 때문에

위처럼 그냥 셋팅 하고 신규계정 생성을 클릭 합니다.


위의 셋팅 부분에서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입력하겠습니다.


apmsetup  (서버 비밀번호이며. apmsetup 은 초기 셋팅값 입니다.)

jaea (계정 아이디)

1234 (계정 비밀번호)

1234 (계정 비밀번호 확인)

jaea (계정 디비명)


위처럼 입력했다라고 가정 하겠습니다.




계정 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창이 닫힙니다..


이제는 그누보드를 다운받으러 가겠습니다.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g4_pds


위의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 위의 페이지는 약간씩 달라질수 있으며 버전이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바뀔수 있습니다.

☞ 아까 자신의 셋팅 계정값을 UTF-8이라고 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많이 쓴다고 UTF-8로 하라고 했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서버의 계정 셋팅값이 UTF-8이기 때문에 그누보드 언어셋도 UTF-8을 받는겁니다.


웹호스팅의 계정은 자신의 호스팅 서비스를 받는곳에 알아보시면 되거나 신청하실때 확인 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후에 아래 폴더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자신의 컴퓨터 C:\APM_Setup\htdocs 폴더에 그누보드를 위처럼 풀어줍니다.


그러면 홈페이지주소로 따지면 http://www.홈페이지주소.com/과 같은 위치가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컴퓨터에는 홈페이지 주소가 없습니다.^^ 즉 http://127.0.0.1/ 이 되는겁니다.


그럼으로 서버 아이피 주소가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가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리 한번 다시 하겠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C:\APM_Setup\htdocs 는  http://127.0.0.1/ 이 되는 겁니다. (둘은 같습니다..)


다시 이걸 알기 쉽게 풀어서 말씀 드리면 이렇습니다.



C:\APM_Setup\htdocs 이 폴더에 photo라고 만든 후에 그 안에 111.gif 라는 파일을 넣겠습니다.


그러면


C:\APM_Setup\htdocs\photo\111.gif 가 될겁니다.


인터넷 브라우져를 켜고 주소창에 http://127.0.0.1/photo/111.gif 라고 한다면 이미지가 보일겁니다..


그러면 이제 디렉토리의 구조를 알꺼라 생각하고 진행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설치를 진행 하겠습니다.

그누보드 설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127.0.0.1/install 입니다  이것은............


C:\APM_Setup\htdocs\install\install.php 파일을 를 실행 시키는것 같습니다.





위처럼 인터넷 브라우져에 입력하면 위와같은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동의합니다를 클릭하고 넘어 갑니다.






여기서 초반에 계정 만들때 입력했던 정보를 넣어 줍니다.


jaea (계정 아이디)

1234 (계정 비밀번호)

1234 (계정 비밀번호 확인)

jaea (계정 디비명)


위에것 기억나시죠!

☞ host 에는 그대로 둡니다 localhost
☞ User 에 jaea 를 넣습니다.
☞ password 에 1234 를 넣습니다.
☞ DB 에 jaea 를 넣습니다.

자 이렇게 한후에 우측에는 여러분이 사이트를 관리를 할 아이디와 비번 이름 이메일을 원하는대로 넣고 다음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진행이 되고 생성이 완료되며 설치가 완료 됩니다

메인화면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초기 화면이 나옵니다.




위처럼 그누보드를 설치 해봤습니다.
그누보드 설치방법이나 제로보드 테터툴즈 설치방법은 각각의 설치방법이 모두 조금씩 틀립니다.

여러분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시는부분은 계정 아이디 비번 디비 이런쪽인데 사실 전문가 수준이 아니라면 이정도라면 충분히 자신의 컴퓨터에서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가능은 할꺼라 생각 합니다.

어떤분은 일기장이나 가계부로 쓰시는분도 봤습니다.^^ 또 어떤분은 스킨 만들때 테스트용으로 쓰시기도 하더군요!

2011/07/22 - [나이스팁/인터넷] - 내 컴퓨터를 웹호스팅으로 만들어서 홈페이지, 블로그 만들어보자


반응형
홈으로
공감
Post by : 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