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온라인 스탯별 능력 직업에 정보 분석 및 육성
루나온라인을 하다보니, 각종 정보가 필요할듯 하군요~
퍼온건 아니고, 나름대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처음 시작할때 망설이는게 직업이죠~ 그리고,, 루나온라인은 다른게임 다르게 캐릭터를 만들때 파이터의 계열도 2개고 로그나 메이지 계열도 2개입니다.... 전 이번 게임에선 전사를 원했기 때문에 파이터를 선택할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종족이 둘이더군요~ 휴먼파이터를 할까 엘프파이터를 할까 고민을 했쬬
휴먼파이터를 하나, 엘프파이터를 하나 모두 시작마을이 같기 때문에.. 관계는 없습니다.
일단, 다음 능력치 초기 분배에 대해서 보시죠~
힘 민첩 건강 지능 정신
휴먼파이터 80 50 70 30 35
엘프파이터 65 60 65 35 40
휴 먼 로 그 60 70 60 35 40
엘 프 로 그 55 75 55 40 40
휴먼메이지 40 35 55 65 70
엘프메이지 35 40 45 70 75
위처럼. 휴먼파이터와 엘프파이터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휴먼파이터는 힘을 80으로 건강은 70으로 시작하고 엘프파이터는 힘65에 건강 65로 시작합니다.
그럼 어떤걸 선택하시겠어요? 상식적으로는 휴먼파이터를 선택을 할겁니다..
그래서, 파이터는 휴먼파이터가 좋다는 말이 많이 나왔습니다..
근데,, 전 그냥 엘프파이터를 했습니다.. 이유는??? 그냥 이쁘게 생겨서 ㅡㅡ;;; ㅋㅋ 단지 그 이유입니다.
주변에 물어보면 대부분이 한쪽에 집중 투자를 합니다. 올힘 하거나, 올민하거나 올건 하거나 올지 하거나
그런식으로 많이들 합니다... 물론 1:1 분배나 2:1분배를 하시는분도 있습니다. 자기 취향이니깐~
아직 오픈베타라 정석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싸이플랜의 rapbone 님께서 올리신 스탯포인트가 각 능력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글을 ~!~! 한번 보시고~! 스탯을 앞으로 어떻게 분배를 할지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크루스 서버의 활로그 랩본입니다. 아래의 모든 수치는 이번 2차 프리오베 동안 제가 레벨 22 부터 39 까지 레벨업 할 때 마다 스탯 찍기 전과 찍은 후 마다 스샷을 찍어 엑셀로 계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22 에서 39 까지의 데이터로서는 99.9% 정확하다고 보나 그 이후의 레벨 상승에 따라 가해지는 변수가 있을지도 모르니 절대적이라고는 볼 수 없으므로 약간의 오차는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료 필요하신 분은 엑셀시트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 아, 그리고 혹시 크루스 서버에서 '혼자하기 외로우시거나'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은 저희 "한" 길드 선남선녀훼인라잇후 적절, 나이 분포도 적절, 분위기/매너 적절! 저를 포함해 외모도 적절^^ 모인 길드니까 오시면 아주 재밌게 게임하실수있을꺼에요! 길드 가입 원하시는 분은 게임상에서 저 '랩본'에게 쪽지/귓말 혹은 리플 달아주세요~* # 1 레벨업당 능력치 상승값 물리 공격력 3 상승(4 레벨업당 한 번 꼴로 4 상승) 마법 공격력 4 상승(6 레벨업당 한 번 꼴로 3 상승) 물리 방어력 2 상승(아주 간혹 상승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그 뒤 4 상승 되면서 평균 2 엔 변함 없음) 마법 방어력 2 상승(5 레벨업당 한 번 꼴로 3 상승) 회피, 명중, 크리 1 상승 체력과 마력은 건강과 정신의 영향을 받아 상승(아래 '건강과 정신이 체력과 마력에 미치는 영향' 참조) # 힘이 물리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 힘 55 에서 70 까지는 힘 2~3 당 물리 공격력이 1 씩 상승합니다. 힘 70 에서 78 까지는 1~2 당 물리 공격력이 1 씩 상승합니다. 힘 1 당 물리 공격력 약 0.445 상승 힘 70 이후 힘 1 당 약 0.89 상승 **** 다음은 제 캐릭터의 힘을 올린 결과 얻은 물리 공격력 상승 수치입니다. 힘 물리 공격력 55 0.890721649 56 1.336082474 57 1.781443299 58 2.226804124 59 2.672164948 60 3.117525773 61 3.562886598 62 4.008247423 63 4.453608247 64 4.898969072 65 5.344329897 66 5.789690722 67 6.235051546 68 6.680412371 69 7.125773196 70 7.571134021 71 8.46185567 72 9.35257732 73 10.24329897 74 11.13402062 75 12.02474227 76 12.91546392 77 13.80618557 78 14.69690722 힘 수치는 정확히 어떻게 된건지 모르겠으나 일단 계산 결과는 이렇게 나와있네요. 무기가 바뀔 때 마다 물리 공격력이 달라지니 정보가 부족하고 계산하기가 힘들었어요. 다음부턴 무기를 빼고 스샷 찍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힘 수치가 증가할수록 물리 공격력의 상승 효과가 일정한 폭으로 증가된다고 한다면 적게 찍을바에 아예 찍지 말고 찍자고 마음 먹었으면 많이 찍는게 좋을 듯 합니다. 힘 수치 증가에 따라 레벨업당 물리 공격력의 상승 효과가 있진 않나 기대해 봤지만 55 에서 77 까지 22 포인트나 찍어도 레벨업시 물리 공격력이 3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그런 효과는 없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 민첩이 회피와 명중, 크리티컬에 미치는 영향 민첩 1 당 크리티컬이 1~2 씩 상승합니다. 민첩 10 당 회피와 명중이 1 씩 상승합니다. 민첩 1 당 크리티컬 약 1.212 상승, 회피와 명중 약 0.1 상승 **** 다음은 제 캐릭터의 민첩에 관해 얻은 회피, 명중, 크리티컬 상승 수치입니다. 민첩 크리티컬 회피/명중 75 02.42516129 0.5 76 03.637741935 0.6 77 04.85032258 0.7 78 06.062903225 0.8 79 07.27548387 0.9 80 08.488064515 1.0 81 09.70064516 1.1 82 10.913225805 1.2 83 12.12580645 1.3 84 13.338387095 1.4 85 14.55096774 1.5 86 15.763548385 1.6 87 16.97612903 1.7 88 18.188709675 1.8 89 19.40129032 1.9 90 20.613870965 2.0 민첩 수치는 너무나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서 생각할게 없었습니다. 제피르 1 레벨(민첩 11 상승)의 경우 크리 13 상승, 회피와 명중 1 상승 제피르 2 레벨(민첩 21 상승)의 경우 크리 25 상승, 회피와 명중 2 상승 또한 2차 전직 무기(민첩 10 상승)의 경우 크리 12 상승, 회피와 명중 1 상승하는 것만 보아도 결과가 나오네요. 만렙이 150 이라고 들었는데 기본 민첩 75 의 엘프 로그가 149 의 포인트를 민첩에 올인하고 민첩 101 상승의 제피르 10 레벨(추측)을 사용 했을 경우 순수 스탯으로 받는 회피와 명중은 32 에 그치는군요. 물론 기본 능력치와 레벨업당 능력치 상승값을 기준으로 레벨 150 의 엘프 로그의 회피와 명중은 207 정도지만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가 182 이라는 것에 비하면 그다지 큰 폭으로 벌어지는 것 같지 않습니다. 문제는 크리티컬인데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와 민첩 올인 캐릭터는 무려 180 의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는 크리티컬이 397 정도에 그치지만 민첩 올인 캐릭터는 557 로 약 1.5 배나 차이나는 것이지요. 물론 어디까지나 주어진 소스만으로 "순수 능력치"만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퀘스트나 전직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것이고 아이템이나 버프, 그 어떠한 변수로 인해서 분명 훨씬 더 많이 차이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지능이 마법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 이 부분은 제가 메이지를 키워보지 못한 관계로 ^^; 메이지 키워보신 분에게 바톤 터치! # 건강과 정신이 체력과 마력에 미치는 영향 건강은 4 포인트당 레벨업시 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4 포인트에 추가로 1~3 의 포인트가 더해지면 반올림한 효과를 가집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건강 포인트 수치에 나누기 4 를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 41 포인트일 경우, 41/4 = 10.25 에서 0.25 는 반올림하여 생략되고 40 포인트(40/4 = 10)와 마찬가지로 레벨업시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는 반면 42 포인트(42/4 = 10.5)부터는 44 포인트(44/4 = 11)와 마찬가지로 11 의 체력 상승효과를 가집니다. **** 아이템의 능력치와 버프는 레벨업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40 포인트를 기준으로 레벨의 일의 자리 숫자가 1 에서 2 로 넘어가는 시점과 4 에서 5, 그리고 8 에서 9 로 넘어갈 때 추가로 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이 부분은 완전히 확실치 않지만 소수점에 따라 어떤 분기마다 추가 상승이나 하강이 있는건 확실합니다. 10 레벨업당 약 1~4 의 추가 상승 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 40 포인트인 캐릭터의 레벨이 20 에서 21 로 상승하였다면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1 에서 22 로 상승하면 1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또 22 에서 24 까지는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4 에서 25 로 상승하였을 때 1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마찬가지로 25 에서 28 까지는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8 에서 29 로 상승하였을 때 1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정신도 건강이 체력에 미치는 영향과 똑같은 수치로 마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가합니다, 여러분! |
원문 주소 http://www.cyfren.com/bbs/zboard.php?id=luna_tip&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5
오늘 2007년 12월 8일로 스탯과 스킬 초기화 캐쉬 아이템을 판매 한다고 하니... 한번 사셔서 질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선택은 여러분이 하시고 일단, 초기 능력치는 위의 분배로 시작됩니다.
루나온라인을 하기전에 한번쯤 해보는게 가이드겠죠~
싸이플랜의 ruler님이 작성하신 반드시 알아야할 유용한 팁에 대해서 읽어보시고~ 게임을 하ㅣ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리얼커뮤니티~! 온라인 루나(LUNA)를 플레이함에 있어 알아야 하고, 또 알고 있으면 좋을 몇가지 내용을 적었습니다.
지금으로선 20레벨 전직까지는 최소한의 주력 공격스킬 하나와 패시브를 제외하곤 sp를 모아 전직후의 스킬을 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프리오픈베타시 전직한 후의 스킬만을 바라보며 1랩짜리 스킬로 힘들게 전직하신 분들도 많겠으나, 이번 초기화를 이용하여 모든분들이 다시는 스킬로 고민하지 않도록 잘 결정하셨음 좋겠습니다. 해도 게임은 게임일뿐,, 너무 예민하게,, 너무 민감하게 스킬하나에 목숨걸지 말았음 합니다. 루나는 분명 개성넘치는 케릭터 세상이 될듯합니다. ^^ ◎ 스킬습득은 S키로 스킬창을 열면 활성화된 창의 오른쪽 하단에 스킬 배우기가 있습니다. 스킬업시엔 돈과 SP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각 레벨업 시 획득하게 되는 SP 포인트는 (Level / 4) + 1, 즉 자신의 랩을 4로 나눈후 다시 1을 더한 수치를 얻게 됩니다.(소숫점 제외 산출- 20레벨일시 누적 SP=64 포인트, 40레벨일시 누적 SP=229 포인트, 75레벨일시 누적 SP=758 포인트) 또한, 스킬랭크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는 처음에 1sp가 드는 스킬은 1레벨 올리는데 1sp가 더 증가합니다. 반면 처음에 3sp가 필요한건 1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3sp씩이 더해져야 합니다. (레벨업당 1,2,3,4,5, 또는 3,6,9,12 sp로 순차적 증가되는 공식) 마지막으로 액티브나 패시브 스킬은 기본적으로 대략 1sp가 스킬업에 필요하며, 버프계열 스킬은 대체적으로 3sp가 필요합니다. 공격형 스킬, 즉 액티브 계열은 최대 30레벨이 스킬 최대치이며, 30레벨까지 마스터 할시 필요한 SP는 465 포인트입니다.(1+2+3+...+30 값) 일반적인 버프형들은 대체로 165 포인트면 마스터 가능합니다. 또한 클래스별 특수 버프들은 최대치 단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200 포인트 정도의 SP를 필요로 합니다. 루나의 만랩이 150레벨이니 모든 SP를 다 모으면 대충 2886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고 봤을때, 초반에는 SP가 부족하겠지만 후반부에 딱 필요한 것만 올린다면 오히려 SP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많은 분들께서 말씀하시는 DoT형 스킬이나, 기타 스킬들(주로 PvP에 특화된)은 초반에는 굉장히 부족한 SP 덕분에 찍기 힘들지만, 후반부에 가서는 어느 정도 찍을 여력이 됩니다. 물론 원하는 각 직업별 액티브 / 패시브 / 버프를 모두다 배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대략 공격형 주력스킬을 일반1, 광역1, 상태이상1개로 정해 각각 마스터 한다면, 1395 포인트가 필요하며, 패시브와 버프계열에서 각각 3개나 4개정도를 배우시게 되면 대략 1400 포인트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니 만랩을 기준으로 할시 꼭 필요한 스킬 몇가지를 골라 풀마스터로 갈지, 아님 복합형으로 전향하여 여러가지 스킬을 골고루 사용하는 절충형으로 가야 좋을지는 지금 개발자님들이래도 알길이 없을것입니다.-_- 아기자기한 그래픽의 게임이라고 만만히봐선 안될듯ㅠ.. 이 스킬트리는 최종직업군이 정식으로 업뎃되기 전까진 많은 부분에서 논란이 일듯 합니다만, 결국 자신의 판단을 믿어보셨음 합니다. ^^
◎ 길드와 패밀리 - 길드는 10레벨에 10만 골드를 가지고 창설할 수 있습니다. 길드 1레벨시 길드원 총15명을 구성할 수 있으며, 2레벨부터는 몇가지 조건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2레벨- 20만과 5000길드포인트필요(접속시간+몬스터사냥점수) : 길드문장 등록가능, 길드원 25명 구성 3레벨- 100만과 25000길드포인트, 특수아이탬필요 : 동맹길드가능, 길드수련생10명, 길드창고 1인벤 사용가능. 또한 패밀리는 총5명이 한가족처럼 문장을 등록하여 사용가능하며, 중심 마을에 60개만 개설 가능한 농장을 만들시엔 개설자 레벨이 50랩이 되어야 하며 100만골드가 필요합니다. 또한 매주 30만골드의 세금이 차감되어 집니다.
* 전체맵 - W 키를 누르면 활성화됩니다.(M키-미니맵) 전체맵을 보시면 사각형 아이콘으로 NPC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NPC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아이콘이 깜빡일경우 퀘스트를 받거나 완료할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맵에 들어서면 가장먼저 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퀘스트 - Q 키를 누르면 현재 수행중인 퀘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창 하단 왼쪽의 퀘스트등록 이라는 아이콘으로 퀘스트의 등록 및 취소를 할 수 있으며(5개까지 등록가능) 이로써 모아야할 재료의 수나 잡아야할 몬스터의 수도 좌측화면 텍스트로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목록이 화면에서 지워지니 반복퀘의 경우 다시금 등록하여야 합니다.
* 10레벨 이전에는 케릭터 사망시에 따른 패널티가 없습니다. 그러니 초반엔 무작정 달려들 것이며, 제자리 부활 활용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물론 10랩을 넘어서게 되면 안전장소에서 부활시 1~2%, 제자리부활시 2~3%의 경험치 삭감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다만 힐러계열의 부활시 경험치의 손실을 조금은 막을 수 있습니다.
* 슬롯창에 무기류나 퀘스트템 역시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 활과 단검류 무기를 교체하거나, 퀘스트용 곡갱이를 교체하면 유용하겠으며, 퀘스트템인 군장더미와 수정류 역시 등록후 숫자키만 누르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마우스 클릭보단 수월할테니 기어코 다 까보일 분들은 다른일 하면서도 가능하겠군요;;
* 급하게 재료를 구할시 상점에서 구입한 아이탬을 분해하면 손쉽게 구리나 철광석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얇은가죽- 상점가 100원라이트갑옷분해+100원라이트갑옷분해+50원염산=250원으로 고생만 조금 한다면야 매우 저렴하게 구입가능합니다. (마법가루-악세서리 300원짜리 분해-2개정도 획득가능) * 루나의 아이탬 중 흰색은 노말, 녹색은 매직, 파란색은 레어, 오렌지색은 유닉 아이탬으로 구분됩니다. 유닉은 네임드 몹에게서 극한 드랍율로 획득가능하며, 단축키 S키를 눌러 스킬창을 활성화할시 3번째 창의 액션을 통해 분해, 조합, 강화, 인챈트를 사용하여 아이탬을 제작하거나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카르페디엠은 "오늘, 현재를 즐겨라" 라는 뜻이며, 20대 중후반이 중심인 가족같은 분위기의 친목길드입니다. 언제나 배려와 인정으로 서로를 대하며, 애정과 매너로써 게임을 즐기는 작은 모임인 카르페디엠은.. 이제 시작인만큼 10명의 작은 가족이 아직은 온라인의 인연입니다만,, 오프모임을 통해서도 좋은인연 꾸준할 생각입니다. 곧 2차길드업 전이니 길드가입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 리플 주세요-_-* * 또한 또다른 팬싸이트인 싸이프랜 루나홈페이지도 자주 들려 정보공유 해주세요 ^^ http://luna.cyfren.com 어떠한 게임이든지 무작정 달려나가 칼질하며 달려드는 것보다는, 홈페이지 정보란을 활용하여(루나홈페이지는 조금 미흡합니다만-_-) 미리 정보를 구하신 후 시작 하시는게 더욱 성질버리지 않는 방법이겠으나, 곧죽어도 성격탓에, 시간탓에 이것저것 둘러보기 힘든분들을 위한 팁였습니다. (첨부파일은 단축키입니다. -_-) 참으로 긴,, 어찌보면 헛일이며 시간 죽이게될 무의미한 글이겠으나.. 긴 글 지겹게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원문 : http://www.cyfren.com/bbs/zboard.php?id=luna_tip&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9
저랑 같이 게임 하실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도와 드릴수 있습니다... ^^;
2007/12/01 - [게임] - 성인여러분 루나온라인 같이 하실래요!